티스토리 뷰

반응형

극장판 짱구는 못말려 : 핸더랜드의 대모험 (1996)

핸더랜드의 대모험은 짱구는 못말려의 4번째 극장판 영화입니다. 영화 중에 처음으로 만화책에 없는 내용인 오리지널 시나리오로 제작되었습니다. 한국에서는 비디오로 1997년에 들어왔고, 이후 SBS와 대원방송에서 방영을 하였습니다.
옛날 애니메이션이어서 다시 볼 방법이 없었지만, 최근 넷플릭스에서 스트리밍 되는 짱구는 못말려 시리즈에 포함이 되어 언제든지 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상영시간은 약 98분입니다.

나, 이 승부에서 꼭 이길 거야!

모든 어린이들의 선망의 그곳, 새로 생긴 테마파크 핸더랜드에 짱구와 유치원 친구들은 소풍을 가게 됩니다. 테마파크에서 즐겁게 놀던 짱구는 그만 미녀들에게 정신이 팔려서 무리에서 벗어나서 따라갑니다. 그러다 번뜩 정신이 든 짱구는 다시 친구들과 선생님을 찾아 헤매다가 서커스 장을 발견하고 들어가게 됩니다.

서커스 장 안에서 단장 클레이가 조종하던 한 인형을 만나게 되고, 짱구는 그 인형의 태엽 감기를 돌리게 됩니다. 그러자 멈췄던 인형 토페마 마페트가 살아서 움직였고, 짱구를 단장 클레이로부터 굉장해 엄청나 트럼프로 지켜줍니다. 이후 죠끼린느 베스타가 등장해 굉장해 엄청나 트럼프를 뺏고 토페마를 없애버립니다.
그리고 더 이상 필요 없다고 생각한 죠끼린느는 남은 토페마의 태엽 감기를 짱구에게 주며 집으로 돌려보냅니다.

한편 서커스장에서 일어난 일을 보고받은 중성 마녀인 마카오와 조마는 굉장해 엄청나 트럼프의 위력을 두려워하며, 짱구를 찾기 위해 스노우맨 파를 짱구가 살고 있는 곳으로 보내기로 합니다.

그날 저녁 짱구 목욕을 하며, 토페마가 자신을 지키다가 사라진 것을 맘에 두고 있었는데 마침 토페마가 나타납니다.
반가움도 잠시 토페마는 또 멈췄고 짱구는 얼른 가지고 온 태엽으로 태엽을 감아서 다시 움직일 수 있게 해 줍니다.
다시 움직이게 된 토페마는 핸더랜드는 중성 마녀가 세운 기지였고, 토페마가 살고 있던 별을 멸망시킨 것과 굉장해 엄청나 트럼프만으로 그들을 유일하게 무찌를 수 있다고 말해 줍니다.
하지만 자신은 인형이어서 트럼프의 힘을 온전히 사용할 수 없으니 트럼프의 힘을 믿고 있는 사람인 짱구에게 트럼프를 건네며 함께 무찔러 주기를 청합니다. 하지만 짱구는 무서워서 싫다고 거절합니다.

그 후 일상으로 돌아온 짱구에게 스노우맨 파가 나타납니다. 스노우맨 파는 짱구네 유치원에 교육위원회 사람으로 위장 방문을 합니다. 하루 종일 재밌게 놀던 짱구는 화장실에서 스노우맨 파와 만나게 됐고, 아주 특별한 트럼프를 찾고 있다며 말을 건넵니다. 겁을 잔뜩 먹은 짱구는 그 자리를 피해버립니다.

집으로 돌아온 짱구는 먼저 와 있는 스노우맨 파를 다시 만납니다. 보자마자 나쁜 사람이라고 내쫓아야 한다고 하지만, 짱구 엄마는 여태껏 자신의 집안일을 도와준 스노우맨 파에게 저녁까지 대접합니다.
저녁을 먹고 일어선 스노우맨 파는 짱구 아빠와 같이 다시 돌아오게 됩니다. 그리고 맥주를 마시며 얘기를 나누다가 짱구 부모님이 잠들기를 기다립니다.
짱구의 부모님이 잠든 사이 짱구를 협박하기 시작했고, 짱구는 굉장해 엄청나 트럼프로 자신의 장난감인 액션가면, 컨담로봇, 부리부리 대마왕을 불러 맞서 싸웁니다.
그들은 스노우맨 파를 둘러싸 뜨겁게 녹였고, 스노우맨 파는 핸더랜드 입장권과 편지를 부모님께 남겨놓고 사라집니다.

다음 날 선물 받은 입장권으로 짱구네 가족은 다시 핸더랜드로 향합니다. 즐겁게 하루를 보낸 짱구는 웬일인지 집에 왔을 때 부모님이 자신의 부모님이 아닌 것을 알게 됩니다. 그들은 다름 아닌 스노우맨 파가 보낸 인형이었고, 그 인형들은 짱구를 공격했습니다.
그때 토페마가 나타나 다시 구해주고, 짱구네 부모님은 아마 핸더랜드에서 화장실에 간 사이 붙잡힌 것이라고 얘기를 해줍니다. 짱구는 용기를 내서 엄마아빠를 구하기로 다짐했고, 다음날 핸더랜드에서 토페마와 만나기로 합니다.

핸더랜드에 저녁이 되어 도착한 짱구 앞에 클레이가 나타납니다. 클레이를 굉장해 엄청나 트럼프로 물리치고, 클레이의 옷으로 변한 아빠를 구출합니다. 다음은 조끼린느를 만났지만 앞에서 싸운 클레이보다 더 강했고, 짱구를 구하기 위해 토페마까지 합세합니다. 결국 조끼린느는 무찔렀고 엄마고 구출했지만, 부상을 심하게 입은 토페마는 사라지게 됩니다.

짱구는 부모님께 마법에 대해 설명하고 마카오와 조마를 없애고 지구를 구하기로 합니다. 그렇게 짱구가족은 핸더성으로 들어가고 그 곳에서 중성마녀들과 춤추기 시합, 트럼프 시합으로 승부를 가리기로 했지만 실패합니다.
위기에 몰린 짱구가 조커카드를 들고 굉장해 엄청나 주문을 외쳤고, 그 속에 있던 요정을 만나 중성마녀를 물리치려면 핸더성의 맨 꼭데기의 스테인글레스에 조커를 놓으면 무찌를 수 있다는 말을 듣습니다.
짱구는 곧바로 달리기 시작했고, 쫓아오는 중성마녀는 짱구 아빠와 엄마가 온몸으로 막아줍니다. 짱구는 무사히 꼭데기에 도착했고 스테인글래스에 조커를 놓습니다. 그리고 중성마녀는 사라지고 핸더 성도 무너져 내립니다.

무사히 탈출한 짱구네 가족앞에 다시 스노우맨 파가 나타났고, 또한 사람 메모리미모리 공주도 나타납니다. 공주는 스노우맨 파에게 걸린 저주를 풀어줬고, 짱구에게는 자신이 토페마였다고 말해줍니다. 토페마가 죽은 줄로만 알았던 짱구는 매우 감격합니다. 짱구네 가족 덕분에 지구는 평화를 되찾고 왕자와 공주는 자신의 별로 돌아가 결혼해 오래오래 행복하게 살았습니다는 결말로 끝납니다.

초창기 짱구는 못말려의 전부를 볼 수 있는 영화

짱구는 못말려 극장판 4기인 핸더랜드의 대모험은 초창기 짱구의 전부가 녹아 있는 영화라고 생각합니다. 대충 그린 듯한 짱구 작화와 빛바랜 색감들 그리고 개그와 아슬아슬한 드립이 섞인 대사, 그리고 액션까지 다 볼 수 있습니다.
특히 이전의 작화를 좋아하는 저는 5기인 암흑 마왕 대추적부터는 더 이상 예전의 작화를 볼 수 없는 점이 좀 아쉬웠습니다.

핸더랜드의 대모험은 영화관에서 상영되지 않았지만, 80~90년대생이고 짱구는 못말려를 좋아한다면 비디오 가게에서 한 번은 빌려봤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내용을 몰라도 악역으로 나오는 중성 마녀 마카오와 조마나 그들의 부하로 나오는 스노우맨 파, 그리고 짱구의 조력자인 토페마 마페트는 잘 알려져 있습니다.

전편들과 조금 다른 점이 있다면, 4기에서는 짱구의 성장이 보입니다. 토페마 마페트가 도움을 청했지만 짱구는 처음에는 싫다고 피하지만, 이후 부모님이 중성 마녀에게 붙잡힌 상황에서 더 이상 도망치지 않고 구하러 핸더랜드로 향합니다.
그 나이의 꼬마라면 당연히 울거나 당황하거나 하는 상황을 짱구는 자신의 장난감인 액션가면과 부리부리 대마왕, 칸담 로봇을 불러 함께 해쳐나갑니다.

등장하던 다른 악역들보다도 스노우맨 파는 이중인격적인 모습을 보이면서 공포스러움과 이야기의 긴장감을 불러일으키는 역할을 합니다. 심지어 마지막에 마카오와 조마가 사라졌는데도 나 홀로 다시 등장을 합니다.
정체는 메모리 미모리 공주를 구하다가 붙잡힌 고망 왕자였는데, 모든 동화에서 나오는 왕자가 공주를 구하고 행복하게 살았습니다와는 반대로 공주가 왕자를 구해 행복하게 살았습니다로 끝나는 점도 재밌는 포인트입니다.

넷플릭스에 최근 짱구는 못말려 극장판 시리즈가 스트리밍이 되고 있어서, 추억 삼아 한번 가볍게 보는 영화로 추천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