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아이언맨 3 (2013)

2013년 4월 25일 개봉한 아이언맨 3은 아이언맨 시리즈의 마지막 영화입니다.

감독은 전편 아이언맨 1,2의 존 패브로가 아닌 셰인 블랙이 새로 맡았습니다.

영화 어벤져스에서 뉴욕 사건이 발생한 뒤에 이어지는 이야기로 러닝타임은 129분, 12세 이상 관람가 등급입니다.

 

I am Iron man.

토니 스타크는 뉴욕 사건이 발생한 이후 줄곳 트라우마에 잠을 제대로 자지 못합니다. 특히 뉴욕 전투 때 웜홀에 들어간 트라우마가 극심해 뉴욕만 관련되어도 정신을 잃을 정도로 정신이 쇄약 해졌습니다.

이를 극복하는 방법은 아이언맨 슈트밖에 없다고 생각하고 토니는 언제 어디서나 착용할 수 있는 슈트인 Mk.42를 개발합니다. 

한편 만다린이 이끄는 텐 링즈는 미국 곳곳에서 테러를 일으킵니다. 제임스 로드는 이들이 9번의 테러를 했고, 몇몇 테러는 폭탄의 흔적도 없다는 정보를 토니에게 알려줍니다. 토니는 이 말을 듣고 또 극심한 트라우마 증세를 보입니다.

 

스타크 인더스트리에는 킬리언이 페퍼 포츠를 만나 자신의 기술을 뇌 홀로그램으로 설명해주며 지원을 요청했지만, 페퍼 포츠는 기술이 무기로 악용될 수 있어 지원 요청을 거절합니다.

말리부 저택으로 돌아온 페퍼는 아이언맨 슈트를 입고 자신을 기다리고 있는 토니를 보며 기뻐합니다. 하지만 이내 그 슈트는 토니의 원격조정 슈트였다는 사실을 알게 됩니다. 실망한 페퍼에게 토니는 사과하며 그동안의 트라우마와 위험에서 페퍼를 지키지 못할까 봐 두려운 마음을 털어놓습니다.

 

킬리언을 수상하게 여긴 호건은 그의 경호원 에릭 사빈을 미행하다 만다린의 테러에 휘말리는 사고가 발생합니다. 호건은 폭발의 원인이 몸에 주입한 익스트리미스를 받아들이지 못해 자폭하는 것이란 사실을 알았지만, 테러로 중태에 빠져 의식을 잃습니다. 이에 화가 난 토니는 방송에서 자신의 집 주소까지 말하며 만다린에게 도발합니다.

토니는 이와 유사한 폭발 사고를 조사하기 시작했고, 테네시 주 로즈힐에서 발생한 폭발 사고를 조사하기 위해 비행경로를 지정해둡니다.

 

집으로 돌아온 페퍼는 토니가 언론에 집 주소를 밝혀버려서 이를 피하기 위해 짐을 싸기 시작하고, 토니랑 말다툼까지 하게 됩니다.

그때 만다린의 헬기가 말리부 저택을 폭격하기 시작했습니다. 토니는 Mk.42로 저지해보려 했지만 아직 개발 중인 Mk.42로는 역부족이었습니다. 순식간에 박살난 저택은 벼랑 끝으로 추락합니다.

토니는 페퍼부터 Mk.42를 입혀 안전하게 탈출시킨 다음 다시 자신이 Mk.42를 입지만 바다에 빠져 가라앉고 맙니다.

바다에 빠진 토니는 의식을 잃습니다. 슈트가 계속 가라앉자 자비스가 Mk.42의 팔을 분리시켜 토니를 바다 밖으로 끌어올립니다.

 

정신을 잃은 채 토니는 미리 경로로 설정해둔 테네시 주 로즈힐에 불시착합니다. 눈까지 오는 상황에 자비스는 다운되고 Mk.42 역시 엉망진창이 되었습니다. 토니는 슈트를 직접 끌고 주변에 공중전화를 찾아 페퍼에게 자신이 살아있음을 메시지로 남깁니다.

 

슈트를 수리할 장소를 찾던 토니는 할리 키너라는 어린 소년을 만나게 됩니다.

토니는 할리와 이곳에서 일어난 고열 폭발 사고 현장을 보게 됐고, 조사하던 중 이 사건과 A.I.M이 관련 있음을 알아냅니다. 그리고 로드에게 연락해 A.I.M의 서버에 접속할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얻어냅니다. 접속한 서버에서는 익스트리미스 약물을 테스트하는 영상이 있었고 이 모든 것의 배후에는 킬리언이 있었습니다.

 

토니는 만다린을 공격하기 위해 아이언맨 슈트를 사용하려고 했지만, 충전조차 제대로 되지 않은 상태를 보며 또 트라우마에 빠집니다. 할리는 불안에 떠는 토니에게 정비공이면 뭔가 만들어 보는 게 어떠냐는 말을 해 줍니다.

 

할리의 말에 자신의 정체성을 깨달은 토니는 불안증세를 떨쳐내고, 마트에서 구매한 물건들로 무기를 만들어냅니다.

그리고 만다린의 본거지로 침입해서 만든 무기로 차근차근 부하들을 처리하며, 만다린을 만납니다.

하지만 만다린은 다 만들어낸 거짓의 인물이었습니다. 이 모든 것은 킬리언이 꾸민 것이라고 확신한 토니는 계속 만다린을 추궁하다 갑자기 나타난 사빈의 공격을 받고 납치됩니다.

 

깨어난 토니 앞에는 킬리언이 있었고, 킬리언은 납치한 페퍼에게 이미 익스트리미스를 주입했다고 말해줍니다. 익스트리미스에 적응하지 못한 몸은 폭발한다는 것을 알고 있는 토니는 절망합니다.

그리고 킬리언은 예전 스위스 베런 신년 과학 포럼에서의 이야기를 합니다. 그곳에서 토니에게 킬리언은 자신이 소속된 싱크탱크 A.I.M으로 와달라고 하지만, 이를 무시해버린 토니때문에 옥상에서 홀로 죽을 생각으로 서있었습니다.

문득 아무도 자신에게 관심을 가져주지 않는 것을 깨닫고 그럼 반대로 투명인간처럼 뒤에서 사람을 조종하는 방식을 생각하게 됐고 이를 실행에 옮긴 것이 지금의 만다린이라는 사실을 말해줍니다.

이틈에 사빈은 로드에게서 아이언 패트리어트 슈트를 뺏어 자신이 로드인 것처럼 속이고 대통령과 함께 비행기에 탑승합니다.

 

지하에 감금된 토니는 할리의 집에 있는 Mk.42의 충전이 완료됐음을 알고 슈트를 원격 조종으로 불러와 킬리언의 부하들을 제압하고 탈출합니다. 그리고 부통령에게 킬리언이 대통령을 납치할 것이라고 알렸지만, 부통령은 이미 킬리언에게 넘어갔기 때문에 이를 묵인해버립니다.

 

비행 중인 비행기에서 사빈은 대통령을 자신이 입고 온 슈트를 입혀 킬리언에게 보냅니다. 뒤늦게 토니가 도착했을 때 사빈은 비행기를 폭파시켰고, 승무원들은 모두 바깥으로 떨어집니다.

토니는 풀파워 유니빔으로 사빈을 제압하고 추락하고 있는 승무원들을 모두 안전하게 구해줍니다.

그리고 자비스에게 '하우스 파티 프로토콜'을 지시합니다.

 

토니와 로드는 킬리언이 있는 부두에 슈트 없이 진입하지만, 킬리언의 부하에게 들키면서 위험에 빠지게 됩니다.

바로 그때 '하우스 파티 프로토콜'로 수많은 아이언맨 슈트가 나타납니다. 소환된 슈트는 자비스에 의해 익스트리미스가 주입된 사람의 열을 감지해 싸우기 시작합니다.

그사이 로드는 대통령을 무사히 구출했지만, 페퍼를 발견한 토니는 킬리언의 공격으로 페퍼가 화염 속으로 추락하는 것을 구하지 못합니다. 거기에 도발까지 하는 킬리언과 토니는 싸우기 시작합니다.

토니는 Mk.42를 킬리언에게 입혀 슈트를 폭파시키려고 했지만, 슈트가 온전치 않아 다 입히기도 전에 폭파해버렸고 역공하는 킬리언에게 당할 위기에 처합니다.

그때 누군가가 킬리언을 파이프로 내려쳐버립니다. 바로 화염 속에 사라진 줄 알았던 페퍼였습니다. 페퍼는 투입된 익스트리미스의 능력으로 킬리언을 처치합니다.

모든 것이 끝나고 토니는 페퍼에게 위험에 빠뜨린 것에 대해 사과하며 거기에 모든 아이언맨 슈트를 폭파시킵니다.

 

그 후 킬리언은 부통령과 함께 체포됐고, 토니는 아이언맨이 아닌 토니 스타크로 살아가기 위해 심장수술을 받아 파편을 제거합니다. 박살이 난 말리부 저택에 찾아간 토니는 아크 리액트를 바다로 던지며 끝이 납니다.

 

 

뻔한 기승전결이지만 아이언맨다운 화려한 마무리

어벤저스를 봤다면 토니 스타크가 왜 트라우마에 시달리게 됐는지, 그토록 아이언맨 슈트에 집착할 수밖에 없는지 이해가 갈 것입니다. 아이언맨 시리즈는 항상 토니 스타크의 성장 스토리 같은 느낌이 듭니다.

이번 편도 트라우마에서 벗어나 영웅으로 한층 더 성장하는 내용을 다루고 있습니다.

특히 아이언맨 슈트가 고장 나고 아무것도 할 수 없는 무능함에 빠졌을 때, 어린 소년의 한마디로 마트에서 구한 물건들로 엔지니어의 면모를 보여주는 장면은 정말 멋졌습니다.

 

쿠키영상에는 토니 스타크가 헐크인 브루스 배너에게 1999년부터의 자신의 이야기를 하는 장면이 이어집니다. 이 장면은 영화 초반에 토니 스타크의 내레이션과 이어지는데, 아이언맨 3의 내용은 사실 토니 스타크와 브루스 배너가 나누는 이야기의 일부였던 것입니다. 이 두 사람이 나누는 가벼운 위트와 장면들이 너무 토니 스타크와 브루스 배너의 성격이 묻어나서 보는 내내 피식하고 웃었던 기억이 납니다.

쿠키영상이 끝나면 Tony Stark will returns.라는 문구가 뜨면서 영화는 끝이 납니다. 이 문구처럼 아이언맨 시리즈는 끝나지만 이후 어벤저스나 스파이더맨에서 또다시 등장을 하게 됩니다. 아이언맨은 빠질 수 없는 존재가 된 것입니다.

 

또 이 영화의 재미있는 꿀팁이 하나 있습니다. 아이언맨 3은 새해가 되는 전날인 12월 31일 23시 55분 50초부터 시청하면, 새해 자정에 토니 스타크의 Happy New Year을 들을 수 있다고 하니 2022년 12월 31일에 한번 시청해봐야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