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영화 라따뚜이(2007) 정보

  • 장르 : 애니메이션, 드라마, 코미디, 가족
  • 제작사 : 월드 디즈니 픽처스, 픽사 애니메이션 스튜디오
  • 개봉일 : 2007년 6월 29일 (미국 개봉 기준)
  • 상영시간 : 115분
  • 스트리밍 : 디즈니 플러스

 

누구나 요리를 할 수 있다!

절대 미각과 빠른 손놀림 그리고 열정까지 갖추고 프랑스 최고의 요리사를 꿈꾸는 레미, 그는 단 한 가지 갖추지 못한 것이 있는데, 아쉽게도 주방 퇴치 1호인 생쥐입니다. 어느 날 하수구에서 길을 잃은 레미는 우연히 최고급 레스토랑에 떨어지게 됩니다. 그곳의 주방은 맛있는 음식을 한창 준비 중이었고, 향긋한 음식 냄새에 래미의 마음은 요리에 대한 열정을 더 이상 감출 수가 없게 됩니다.

 

쥐답게 쓰레기나 먹고살라는 가족들의 핀잔이 있었지만, 레미는 포기하지 않고 주방으로 갑니다. 깜깜한 어둠이 내린 밤, 아무도 없는 주방에서 홀로 요리에 열중하는 재능 없는 수습생 링귀니에게 들키고 맙니다.

하지만 해고 위기에 놓인 링귀니는 래미의 재능을 알아보고 함께 요리를 하자고 제안합니다. 래미는 그 제안을 받아들였고, 아름다운 에펠탑이 보이는 파리를 배경으로 생쥐 래미와 링귀니의 좌충우돌 프로젝트가 시작됩니다.

 

위대한 예술가는 어디에서든 나올 수 있다.

픽사의 역대 작품 중 가장 큰 호평을 받은 작품이자 고든 램지가 가장 좋아하는 디즈니 영화인 라따뚜이는 천재지만 세상에 인정을 받지 못하는 생쥐 레미와 재능은 일도 없는 사람 링귀니가 주인공입니다.

요리하면 프랑스를 빼놓고 말할 수 없는데, 라따뚜이에 나오는 모든 요리와 식사문화는 프랑스에서도 높은 평가를 받을 정도로 애니메이션에 자연스럽게 녹아져 있습니다.

 

영화 내용은 정반대의 두 인물이 좌충우돌 프로젝트를 겪으면서 성장하는 이야기인데, 처음부터 끝까지 하나의 고급 요리가 완성되듯이 빈틈없는 전개를 이어갑니다. 그러면서도 가장 중요한 핵심인 모든 사람이 위대한 예술가가 될 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 위대한 예술가는 어디서든 나올 수 있다는 것을 두 주인공을 통해 알 수 있습니다.

또 그래픽이 지금 봐도 전혀 위화감이 들지 않을 정도로 퀄리티가 높습니다. 특히 파리 시내 전경이 정말 일품으로 그려져 프랑스로 당장이라도 여행 가고 싶은 마음이 듭니다. 또 실제 요리사들이 극찬할 정도로 요리를 할 때 주방에서 나는 소리가 정말 맛있게 영화 속에 녹아져 눈으로도 보고 귀로도 들으면서 과연 저 음식 맛이 어떨까 하는 기대를 하게 합니다.

 

라따뚜이는 개봉한 다음 해인 2008년에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각본상, 음향을 비롯 다양한 분야에 노미네이트 되었고, 애니메이션 부분 아카데미를 수상했습니다. 2016년에는 BBC 선정 21세기 위대한 영화 100편에도 기록되어 있을 정도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한국에서는 같은 해 2007년 7월 25일 개봉 이후 CGV에서 디즈니 영화 특집으로 재상영을 2017년에 전에 한 적이 있습니다. 이때 여의도 CGV가 SOUDX관이 있어서 그곳에서 봤는데, 정말 영화관 선택도 탁월했고 영화관에서 안 봤으면 두고두고 후회할 정도로 눈과 귀가 즐거웠던 기억이 납니다.

 

2022년 4월에 근 2년여간 시행했던 사회적 거리두기가 전면 해제되면서 점차 일상으로 돌아가고 있는 요즘, 언제가 될지 모를 해외여행을 꿈꾸며, 또 지난 해외여행을 추억하며 함께 설레는 기분으로 프랑스를 느낄 수 있는 영화라고 생각합니다.

반응형